웹기획 지식
야후 버즈(buzz) 간략리뷰^^
SHYboy blog
2008. 4. 3. 13:49
성공적인 트래픽을 이끌어내고 있는 야후 버즈(http://buzz.yahoo.com/)를 둘러본 첫느낌은 Web2.0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웹2.0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의 관점에서 간략하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1.buzz?
1)사전적 의미:
- (기계·벌 따위의) 윙윙거리는 소리; 웅성거림.
-《구어》 속삭임; 풍설, 뜬 소문. 3. 전화 벨[부저] 소리
-《구어》 흥분, 열광; 취한 쾌감.
2)네이밍 의도:
대중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각종 컨텐츠를 모아놓은곳이라는
의미를 전달키 위한 것으로 판단됨
2.Web2.0 장치
1)롱테일 영역에 있는 비주류의 목소리를 주류채널로~
-버즈에서 일반인들에 의해 높은 평점을 받은 기사는 편집자의 개입없이 자동으로 야후닷컴
메인에 출력됨
※현재는 베타서비스 단계이므로 100%메인에 오픈되지는 않음
※평점 기준은 조회수, 버즈로부터 이메일링 된 횟수, 투표수로 산정됨
2)폐쇄에서 개방으로
-버즈메인의 기사를 클릭하면 야후가 아닌 해당 기사를 담은 사이트로 이동하여 일반인도 자신의
사이트를 야후라는 거대 채널을 통해 노출할수 있게함
3)확산성
-버즈내의 모든기사는 메일 및 스크랩이 가능하여 유저의 액션을 통해 버즈서비스가
자연스럽게 홍보됨
※메일 수신 내역:
3.야후버즈 서비스 아이디어의 적용가능 분야
1)프로슈머의 VOC 수집 목적의 사이트 개발
2)인터렉션이 부족한 기업사이트의 게시판 개선
4.한계
-현재 버즈 서비스에 등록할수 있는 기사는 旣지정된 특정 사이트에 한정되어 있어
일반인의 컨텐츠 등록이 불가한 상태임.
=>향후 일반인도 자신의 기사를 등록할 수 있게할 예정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