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Yboy

'CRM과 짜장면 배달' 초간단 리뷰 (★★★☆☆) 본문

웹기획자의 책장

'CRM과 짜장면 배달' 초간단 리뷰 (★★★☆☆)

SHYboy blog 2008. 6. 2. 10:2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책을 본 이유는 딱 한가지입니다.
CRM이란 무엇인가? CRM의 실행방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고싶어서였지요.
결론적으로 CRM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은 충분히 얻을수 있었으나 그 실행유형에 대한 것들은 그다지 얻을수 없었습니다.

책의 전반은 CRM에 관련한 지극히 원론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RM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 것인가 등에 대한 기술이구요.
그다음엔 CRM의 구축과 활용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데 주로 IT적인 관점에서 서술되어 있습니다.(저자께서 삼성카드의 IT분야에 계신분이셨더군요)
마지막으로 CRM을 위한 각종 채널과 성공사례가 제시되어있습니다.
이책의 초판이 2000년도에 나온지라, 이제는 일반화된 '전화 자동응대 시스템', '인터넷 고객센터'에 대해 마치 신기술인양 소개하고 있어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책을 개정하면서 내용도 좀 최신성을 갖추었으면 하는데 참...

이책은 CRM관련하여 데이터웨어하우징, 데이터 마이닝, 캠페인메니지먼트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에 대한 IT적 관점에서의 지식이 필요한 분들에게 유용하리라 생각되며 저처럼 CRM의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해서 알고 싶은분들에게는 그닥 도움이 않되리라 생각됩니다.

이책의 강점은 어려운 CRM을 중국집 운영에 빗대어 설명하여주어 술술 읽힌다는 것입니다.
이책 저자는 센스쟁이~

이책을 통해 얻은 알짜배기 가르침은~
"주위의 모든 사람들은 당신의 CRM대상이다"
CRM이란 복잡한 이론이 아니라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것을 충족해줌으로써 감동을 전하고 이를 통해, 그들을 내편으로 만드는 것이니깐.